스크럼 이벤트(Scrum Event)
위 그림에의 Events를 보면 5가지의 Event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먼저 그림으로 스크럼 프로세스가 어덯게 개발되는지 알아보자
스크럼 프로세스
애자일의 스크럼에서는 그림과 같은 형태로 프로세스가 개발이 된다.5개의 스크럼 Event에 대해 알아보자.
1. 스프린트 계획(Sprint Planning)
○ 스프린트란? : 애자일의 이터레이션 개념
○ 스크럼 Event 중 하나
○ 스프린트 목표를 설정(스프린트 동안 해야 할 일)
○ Product Backlog(제품 백로그)에서 어떠한 작업들을 스프린트 기간동안 개발할 것인지 선정하는 회의
○ 즉 Product Backlog의 요구사항 중 우선순위가 높은 것들을 Sprint Backlog로 이동시킴
스프린트 계획 절차
1)스프린트 목표설정
2)스프린트에서 개발할 사용자 스토리(고객의 요구사항) 선정
3)스토리를 태스크로 분할
2. 일일 스크럼 미팅(Daily Scrum)
○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개발팀이 모여 어제 했던 일, 오늘 할 일, 작업을 수행하는 중에 문제가 되는 일과 도움이 필요로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(모든 팀원들이 공유한다)
○ 미팅 시간은 15분정도 진행
○ 팀의 진척상황이나 이슈들을 공유할 수 있고 프로젝트 후반부에 문제점이 갑자기 발생하는 것을 예방
○ 각 팀원들 자신의 개발상황 보고
○ 면대면 회의
3. 스프린트 리뷰(Sprint Review)
○ 스프린트 종류 후 스프린트 동안 개발한 내용물(제품)을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련자에게 구현된 기능을 보여 주면서 데모를 수행
○ 고객은 자신의 요구사항이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고 평가 후 피드백 가능
○ 제품 책임자는 스프린트 리뷰에서 나온 피드백이나 개선사항을 정리하여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를 다시 갱신
4. 스프린트 회고(Sprint Retrospective)
○ 스프린트가 끝나는 시점이나 일정 주기로 실행된다.
○ 프로젝트 진행했던 과정 중 좋았던 점이나 문제점을 도출(프로세스에 대한 평가)
○ 회고를 통해 프로세스가 계속적으로 개선되도록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
있도록 함
5. 스프린트 수행
○ 스프린트 수행
스크럼 산출물(Scrum Artifacts)
스크럼의 3가지 결과(산출물)
1. Product Backlog(제품 백로그)
2. Sprint Backlog(스프린트 백로그)
3. increment(증분)
2022.03.30 - [분류 전체보기] - 사용자 스토리(스크럼) #3(사용자 스토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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